대한불교선재종 총본산 무등산 미륵사

대한불교선재종

총본산 무등산 미륵사

상시기도안내

조석에불

불가에서는 아침과 저녁에 부처님께 예배하는 의식인 조석예불을 올립니다. 목탁소리 울려 어둠에 묻힌 도량을 일깨우는 도량석으로 하루의 시작을 알립니다. 이목탁 소리를 들은 도량 안팎의 호법신장이 예불심을 일으키게 되고 도량주위에 있는 짐승과 미물 곤충들은 안심할 수 있는 장소로 들어가 발에 밟히는 피해를 입지 않게 됩니다. 이어서 종성과 사물을 울리고 부처님께 공경의 마음으로 예불을 올립니다. 미륵사 새벽에불은 매일 새벽 4시에 시작하며, 하루를 반성하고 마감하는 저녁예불은 오후6시에 올립니다.

사시불공

부처님께서는 평소 하루에 딱 한 번 오전에만 식사를 하셨기 때문에 훗날 제자들도 그 뜻을 받들어 사시(오전 9시~11시)를 택하여 공양(사시마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사시불공은 삼세에 항상하시고, 시방에 두루하시는 불·보살님과, 진리의 법과, 그 법에 따라 수행하시는 모든 성현대중님들께 공양을 올리고 몸과 마음을 다 바쳐서 지심으로 귀의하는 의식입니다. 부처님께 공양을 올리고 그 공덕으로 불보살님의 가피를 입어 소원과 지혜를 성취하고 결국에는 깨달음에 이르려는 마음에서 이 의식은 출발하였습니다. 매일 오전 10시 큰법당에서 불공을 드리며 월기도 회원의 가족축원을 해드립니다.

생일불공

‘맹구우목’이란 넓은 바다에 살고 있는 눈먼 거북이가 백년에 한번 수면위로 고개를 올리다가 바다위에 떠다니는 구멍 뚫린 나무토막의 구멍에 머리를 끼우는 것입니다. 잡아함경에 ‘맹구우목’의 비유를 통해 “사람으로 태어나기 어렵고 불법을 만나기는 더욱 어렵다.”고 부처님께서 말씀 하셨습니다. 사람으로 태어나 한없이 고마운 날. 생일을 맞이하는 가족을 위해 부처님전에 공양을 올리고 가족의 앞날이 더욱 번창 하도록 기원합니다. 생일기도는 사시불공때 생일을 맞이한 동참자가 떡공양을 올리고 스님이 축원을 해드립니다.

백일기도

우리나라 사람이 백일을 선호하고 큰 의미를 두는 것은 100이라는 숫자는 큰 수이며 많은 수, 완전수라는 뜻으로 해석하기 때문입니다. 백일기도는 오랫동안 이어진 불교의 수행 방법으로 사업성취, 인연성취, 시험합격 등 특별한 목적이나 서원을 갖고 가족의 소망이나 자신의 수행을 위해 100일간 일념과 정성으로 정진하는 기도입니다. 백일기도 동참자의 서원이 속득 이루어지도록 100일간 사시불공때 특별 축원해드립니다.

법회일정
기도종류 축원기간 장소 시간 기도비 접수
조석예불 매일 큰법당 오전 10시 없음 -
사시불공 매일 큰법당 오전 10시 월 3만원 수시
생일불공 당일 큰법당 오전 10시 떡공양 5만원 예약
백일기도 100일 큰법당 오전 10시 30만원 수시
온라인 무통장 입금안내
NH농협 355-0043-6856-03 예금주: 미륵사
자세한 사항은 종무소에 문의바랍니다. (062) 672-0009